본문 바로가기
창호(샷시)

오래된 샷시로 기능과 디자인 문제가 있을 때 샷시교체로 해결될까?

by 창호& 2023. 9. 6.

◈샷시교체를 해야 하는 이유, 문제점 등을 살펴봐요

1.오래된 샷시로 기능/디자인 문제가 있다면

2.샷시교체전 살펴봐야 할 사항, 해결 가능성

3.오래된 샷시의 기능 및 디자인 문제

4.샷시의 주요 기능

◈오래된 샷시로 기능과 디자인 문제가 있다면

아파트나 주택, 한 곳에 오랜 세월 머무르며 거주하고 계신 경우, 혹은 10년 이상 살았다면 사용의 흔적이 여기저기 묻어날 텐데요. 그중에서도 샷시는 노후화가 발생하면 제기능을 다하지 못하기 때문에 교체를 권장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오늘은 낡고 노후된 샷시! 기능과 디자인적으로 문제가 있을 때 샷시교체로 어느 정도 효과를 볼 수 있는지 정보 공유해 드릴게요.

 

샷시교체로 해결될까?

샷시교체를 진행하게 되면 어떤 업체에서 어떤 자재를 고르느냐가 참 중요합니다.

1.전국 규모 시공이 가능한 곳인지

2.창호직영공장을 운영하는지

3.A/S 보장 기간은 얼마인지

4.에너지효율성 1등급 창호 제품을 사용하는지

5.샷시교체시 '그린리모델링' 정부지원사업 신청이 가능한지

위와 같은 사항을 반드시 체크해 보시고 업체를 선정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샷시는 노후될수록 기능이 온전치 못하기 때문에 교체를 해주면 느끼고 있었던 생활 불편감 등에 대해 효과적인 해결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오래된 샷시의 기능/디자인 문제

- 베란다 샷시 또는 창문, 거실문 등을 열고 닫을 때 뻑뻑하고 불편한 경우

창문을 열고 닫을 때 힘이 들고 불편한 느낌이 드는 이유는 샷시 하단의 롤러가 녹이 슬거나 건물 자체적으로 오래돼 천장이 살짝 가라앉아 변형이 발생했을 수 있습니다.

 

-샷시 개폐성 문제의 경우

개폐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을 경우 환기를 자주 하지 못하고 결로가 발생할 수밖에 없습니다. 결로현상은 내외부 온도차로 인해 발생하는 것이 주가 되어야 하는 부분이며, 이때 벽이나 벽지, 창문 실리콘틀 등에 곰팡이가 생기고 이로 인해 공기 중으로 전파돼 알레르기성 비염, 천식 등 다양한 호흡기 질환 및 피부질환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창문을 닫았는데도 추운 경우

외풍이 심하다면 샷시의 문제임을 확인해 보셔야 합니다. 문제의 원인이 발생하는 곳이 건축된지 10~15년 정도 되었다면 창의 기능성이 전반적으로 떨어지는 시점이라 볼 수 있으며, 이때 벽과 창의 불균형, 창틀과 창문 틈새 사이가 벌어지는 등으로 외풍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낡고 노후된 샷시로 외관상 보기 좋지 않은 경우

오래된 샷시는 제대로 된 기능도 못하지만 외관상적으로도 보기 좋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알루미늄 재질로 제작된 창의 경우 녹이 슬거나 끼이익, 덜커덕 거리는 등 다양한 문제를 일으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샷시의 주요 기능

샷시는 단열성, 방음성, 수밀성, 내풍압성, 기밀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순서대로 살펴보면 단열성은 집안 내부 따뜻한 공기가 외부로 빠져나가지 못하도록 막아주고 외부의 찬 공기를 내부로 들어오지 못하게 막아주는 기능입니다. 방음성은 외부 소음을 차단해 주거나 내부에서 발생하는 소리가 밖으로 빠져나가지 않도록 막아주는 기능입니다. 수밀성은 비나 눈이 내릴 때, 집안 내부로 들어오지 못하도록 막아주는 기능입니다. 내풍압성은 외부 바람의 압력을 견디는 것으로 고층이나 높은 건물일수록 더욱 섬세하게 신경 써야 하는 부분입니다. 마지막으로 기밀성은 집안으로 바람이 새어 들어오지 않게 막아주는 기능을 의미합니다.

 

이렇게 샷시의 주요 기능까지 알아보았는데요.

샷시를 교체하는 이유, 어떤 문제가 발생하는지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댓글